[오피스 딥톡] 동화작가 안영옥님 인터뷰



안녕하세요 안영옥 작가님! ^^ 현재 직업은 무엇인가요?

동화작가입니다.

출판하신 책 이름은 무엇인가요?

"똑똑똑, 동화가 놀러왔어요"입니다.

언제부터 작가라는 꿈을 갖게 되셨나요?

중학교 때부터였습니다. 처음 꿈은 선생님이었지요. 교단에서 공부를 가르치시는 선생님을 보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어요. 그러던 차에소년소녀세계명작 읽고 작가가 되고 싶었지요.

학창시절 이야기좀 들려주세요.

학창시절엔 만화책을 많이 봤어요. 수업 시간에 보다가 선생님께 분필로 많이 맞아봤지요. 때로는 순정소설도 엄청 좋아했어요. 마루에서 굴러다녔던 이수일과 심순애, 로미오와 줄리엣등을 밤새워 읽은 일은 잊을 없는 유일한 추억입니다.

동화작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하루에 자를 읽고, 하루에 자를 외우고, 하루에 자를 쓴다 말이 있습니다. 무조건 독서지요. 하지만 쉬운 책부터 읽으라고 해요. 읽기를 싫어하는데 자신에게 맞는 책을 읽으라고 하면 백발백중 비웃거나 졸아요. 다음은 일기쓰기입니다. 일기는 경험했던 보다는 주제를 정해놓고 쓰면 좋습니다. 일기처럼 글쓰기에 좋은 공부는 없습니다. 꾸준히 쓰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글쓰는 실력이 향상되어 있습니다.

강의도 주시나요? 강의를 하게 계기는?

강의는 평소 많이 하는 편이에요. 주로 어린이들을 상대로 하며 간혹 학부모님 앞에서도 해요. 동화책 덕분에작가와의 만남 초청될 때가 많습니다.

주로 강의하실 사용하시는 오피스군은 무엇인가요?

출간한 책과 파워포인트 자료로 강의를 해요. 책을 읽고 저를 초청하기 때문에 주로 속의 내용을 가지고 강의하고, 컴퓨터를 사용하면서부터는 자료가 다양해 강의하기에 편하답니다. 

강의하시면서 재밌는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대개 질의응답 시간에 생기는데, 책에 관한 질문이 아니고 어린이들이 엉뚱한 질문을 해요. 이를테면, 결혼은 했느냐, 얼굴이 반짝거리는데 화장을 해서 그런 거냐, 스카프는 어디서 샀느냐 등을 묻곤 해요. 그러면 재치있게 웃어넘기지요. 특히 여학생들의 질문이 많아요.

강의를 하시면서 언제 가장 뿌듯하셨나요?

모든 학생들의 손에 낱낱이 책이 들려 있으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어요. 그리고책이 이렇게 재밌어요?’라든지, 또는저도 나중에 크면 동화작가가 되고 싶어요.’라고 하면 제가 하늘에 떠있는 기분이에요.

요즘 근황은 어떠세요

e-book으로 동화책을 출판하고 싶어요. 최근에 원노트라는 오피스 프로그램을 알게돼서 기뻐요. 원노트를 이용해서 단편동화별로 구별해 추가작업을 거치고 있어요. 차근차근 진행해갈 생각입니다. 

오피스 프로그램은 어떤 경로로 구입하셨나요?

자상한 우리 아들이 깔아줬는데.. 정품이 얼마죠?(웃음)

오피스군 중에서 작가님과 닮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유는?

음, 저는 엄마 역할과 작가 역할 등 할일이 많은데, 섹션별로 확실하게 구분되는 원노트와 닮은 것 같아요

뉴오피스 프리뷰버전 사용해보셨어요? 2013버전 첫인상은 어떠셨나요?

최근에 어떤 분이 사용하시는 걸 옆에서 봤어요. 디자인이 정갈하고 예뻐졌지만 갑자기 바뀌어 적응이 필요할듯 싶어요. 공부를 많이 해야겠어요.

작가님에게 있어서 오피스란?

연애? 일단 알았으니까 연애해야죠.(웃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님의 책 <똑똑똑, 동화가 놀러왔어요>







Microsoft Office Korea 공식 페이스북 -  '세상을 물들이다' 

http://www.facebook.com/Yourcolor